안녕하세요 Live with Real Estate, Lead your Real Estate 리레스 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지하철인 1호선의 가치를 재조명해보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1호선 8개역 변화분석
- 1호선 8개역 일자리 증가 및 본사이전
- 1호선 8개역 이용객 증가
- 병점~평택지제역 주요 아파트 시세분석
3. 결론
1. 서론
우리나라 1등 기업은 어디일까요? 네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독보적인 1등을 차지하고 있죠. 그 삼성전자의 본사는 수원이고, 화성, 평택, 아산, 천안으로 점점 더 삼성의 영역을 넓히고있습니다. 위 지역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1호선이 지나가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벨트가 형성되자 그 주변으로 크고작은 소재, 부품, 장비 업체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벨트가 1호선을 따라 연결되고 있는 것이죠. 이제 1호선은 더이상 오래되어 잊혀진 지하철 노선이 아닌, 일자리 증가로 다시금 주목받는 지하철 노선이 되고있는 것입니다.
2. 1호선 8개역 변화분석
- 1호선 8개역 일자리 증가 및 본사이전
통계청에 따르면 경기 평택의 사업체는 19년 3.7만개에서 23년 6.3만개로 증가했고, 오산은 1.3만개에서 2.2만개로 각 70%씩 증가했습니다. 종사자수 역시 평택은 5.4만명, 오산은 1만명이 증가했습니다.
본사를 1호선 라인으로 옮기는 회사도 생겼습니다. 코스닥 상장 가스센서 업체인 센코는 오산에 신사옥을 만들면서 판교에 있던 연구소도 이동시켰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솔루션 업체인 코아시아 역시 송파에서 경기 동탄으로 주력 사업부 상당수를 이동시켰습니다. 안산에 있던 PCB 생산설비 업체인 태성은 충남 천안으로 1200억원 투자하여 본사를 이동합니다.
* 원익IPS, 에프에스티, 두산테스 등(반도체)
* AP시스템, 필옵틱스, 디이엔티 등 (첨단디스플레이)
* 이데미츠어드밴스트머티리얼즈, ASML 등(외국계)
- 1호선 8개역 이용객수 증가
또한 그동안 외면받던 1호선도 전철역별 이용객 증가율이 뚜렷합니다. 22년대비 24년 세마역 20%, 오산역10%, 서정리역17%, 평택지제역19%가 증가했습니다. 일자리 증가와 함께 오산 세마역부터, 평택역까지 1호선 8개역 승하차 인원은 22년 3267만명에서 24년 2664만명으로 11% 증가했습니다.

- 병점~평택지제역 주변 주요 아파트 시세분석

3. 결론
부동산 가격 상승을 위한 3가지 가장 기본 조건은 일자리, 학군, 교통입니다. 그중 1호선이라는 가장 오래된 노선을 가지고 있고 삼성과 앞으로 우리나라 먹거리인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는 1호선 8개역은 일자리 조건을 만족합니다.
더이상 9호선, 신분당선, 2호선 등 강남/여의도/광화문과 연결되는 노선에만 집중해서는 큰 투자성공을 거두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그 가치가 시장에 반영되어 있어 비싸기 때문이죠. 아직은 주목받지 못하고 있지만, 다시금 성장하는 1호선을 다시한번 주목해보는것도 투자관점에서 좋을것 같습니다. 최근 5년동안 증가한 일자리 숫자보다 향후 5년이 더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 이번 포스팅은 한국경제의 '온천노선'에서 '테크라인' 탈바꿈…1호선, 소·부·장 싣고 돌아왔다 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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